티스토리 뷰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경찰청 산하의 수사 전문 조직으로, 경찰의 수사 업무를 총괄하고 지휘·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021년 1월 1일 출범한 국수본은 검경 수사권 조정에 따른 경찰 개혁의 결과물로, 수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국가수사본부의 주요 기능
국가수사본부는 경찰 수사와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고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형사소송법에 따른 경찰의 수사에 대해 독립적인 책임을 지며, 각 시·도경찰청과 경찰서의 수사부서 소속 공무원을 지휘·감독합니다.
조직 구성
국수본은 수사국, 형사국, 사이버수사국, 안보수사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사기획조정관과 과학수사관리관을 두어 수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국가수사본부장의 역할
국가수사본부장은 치안정감으로 보하며, 임기는 2년입니다. 수사에 관해 시·도경찰청장, 경찰서장 및 수사부서 소속 공무원을 지휘·감독하는 권한을 가집니다.
국가수사본부의 의의
국수본의 설립으로 경찰 내 수사 기능이 통합·운영되어 수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경찰청장의 개별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수사지휘권을 원칙적으로 폐지하여 수사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국가수사본부는 앞으로 수사 역량 강화와 함께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인권 보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